SVB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연혁 투자 임원

    SVB 실리콘밸리은행 소개

    SVB(Silicon Valley Bank)는 미국 스타트업에 대표 은행 역할을 하는 금융기관이며, 주요 고객은 혁신적인 기술 및 벤처를 위한 스타트업입니다.

     

    1983년에 설립된 SVB는 원래 실리콘 밸리 지역의 신생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이후 미국, 유럽, 아시아 및 전 세계 다른 지역의 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영토를 넓혀왔습니다. SVB의 주요 사업은 스타트업 고객에게 예금 계좌, 대출 및 신용 한도, 외환 및 글로벌 재무 서비스, 투자 관리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유명한데요.

     

    본 은행은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스타트업을 주로 도우며 기술 및 생명 과학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술 회사 중 다수가 성장 궤도를 그려가는 특정 시점에서 SVB 고객이 되어 오늘날의 SVB 명성에 큰 역할을 결정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와 같이 SVB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미래를 형성하는 트렌드와 기회에 대한 큰 공을 들인 것이 인정되어 앞으로도 전세계의 혁신을 돕는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이번에 해당 은행과 관련된 사건 및 좋지 못한 뉴스들이 생겨나고 있어서 아래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VB 실리콘밸리은행 연혁

    1983년 : 회사 설립
    1988년 : 나스닥 IPO로 SIVB 상장
    1996년 : 15개 주로 미국 확장 시작
    2008년 : 이스라엘 사무소 개설
    2011년 : Greg Becker CEO 임명
    2012년 : 영국 지사 개설 및 중국에 합작 은행 개설
    2016년 : 아일랜드 사무소 개설
    2018 년 : 독일 지사 개설
    2019 년 :

    - 헬스케어 투자 은행 리링크 파트너스 인수
    - 인도에 글로벌 딜리버리 센터 개설
    - 캐나다 지사 개설
    - 덴마크 사무소 개설
    2020년 :
    - 웨스트리버그룹 부채투자사업 인수
    2021년 :
    - 자산 관리, 신탁 및 은행 서비스의 선도적인 공급업체인 Boston Private
    - 112억 달러 규모의 5개년 지역사회 복지 계획 발표
    - 나스닥, 시티,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와 함께 나스닥 프라이빗 마켓을 시작
    - 기술 투자 은행 업무를 시작 및 주식 조사 회사 Moffett Nathanson을 인수
    2022년 :
    - 50억 달러의 지속 가능한 재정을 제공하고 2025년까지 탄소 중립 운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하겠다는 약속 발표
    - SVB 이사회 의장으로 케이 매튜스 선임

    SVB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이유

    최근 국제 정세가 어려워지고 코로나 사태이후 경기가 원상복구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점치고 있으며, 현재 SVB에만 예금된 돈은 한화로 232조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최근들어 미국 테크 기업들이 어려워짐에 따라 실적 부진과 높은 금리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SVB 또한 타격이 막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했는데요. SVB는 자산 매각을 하겠다는 통성명을 진행하여 이후 주식이 폭락하는 등 막대한 수준에 이른 자금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여파로 스타트업 뿐 아니라 고객들이 해당 은행에서 돈을 대규모로 인출하면서 주축이었던 중심이 흔들리며 현재는 SVB 폐쇄를 하며 파산이라는 뉴스를 내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SVB 실리콘밸리은행 임원

    SVB 은행에는 2022년에 선임된 Greg Becker가 있으며, CFO, CCO 등 다양한 수준 높은 임원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SVB 은행 임원

    SVB 실리콘밸리은행 앞으로 예상

    스타트업의 줄도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실제 매각 등 다양한 절차가 수반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에 투자금 확보에 총력을 펼쳐야합니다.

     

    다만 다행으로 여길 수 있는 부분은 SVB가 보유한 총 자산의 합이 고객의 예금합을 초과하는 범위에 있기 때문에 자산을 매각한다면 모든 고객들의 예금을 돌려줄 수 있다고 합니다.

    SVB 실리콘밸리은행 공식 사이트

    SVB 실리콘밸리은행 공식 링크드인 사이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