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스 프로그램,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새로운 싹

    팁스 프로그램,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새로운 싹

    요약

    팁스 프로그램은 민간과 정부가 함께 우수한 기술 아이템을 가진 초기 기술 기업(창업팀)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팀)은 투자금부터 멘토링, 해외 마케팅까지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새로운 싹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시작된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TIPS) 사업의 일환으로,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빌더' 프로그램을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우수한 기술 아이템을 가진 초기 기술 기업(창업팀)을 민간 주도로 선발하여 미래유망 창업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크게 투자, 멘토링, 해외 마케팅의 세 가지 지원으로 구성됩니다. 투자 지원은 팁스 운영사(민간 투자기관)가 창업팀에 투자를 통해 자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멘토링 지원은 팁스 운영사가 창업팀에 사업, 기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해외 마케팅 지원은 창업팀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컨설팅, 홍보, 네트워킹 등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2023년까지 총 1,321팀을 선정하여 1조 6,00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고, 1,2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팀) 중에는 센스타임, 뷰노, 루닛, 엔비디아가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힙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새로운 싹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우수한 기술 아이템을 가진 창업팀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자금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민간과 정부의 협력: 팁스 프로그램은 민간 투자기관과 정부가 함께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민간 투자기관의 전문성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시너지를 발휘하여 팁스 프로그램의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 우수한 기술 아이템: 팁스 프로그램은 우수한 기술 아이템을 가진 창업팀을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된 창업팀은 대부분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체계적인 지원: 팁스 프로그램은 투자, 멘토링, 해외 마케팅 등 창업팀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팁스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지원은 창업팀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새로운 싹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의 성공은 대한민국 기술 창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팁스 프로그램의 향후 과제

    팁스 프로그램은 그동안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앞으로도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 투자 확대:팁스 프로그램은 초기 기술 기업(창업팀)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투자 확대가 필요합니다.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팀)의 평균 투자 규모는 약 20억 원이지만,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창업팀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 멘토링의 질적 향상:팁스 프로그램의 멘토링은 창업팀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멘토링의 질적 향상을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의 체계화, 멘토의 전문성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해외 마케팅의 효과성 제고:팁스 프로그램은 해외 마케팅을 통해 창업팀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팁스 프로그램은 해외 마케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해외 시장 조사, 홍보, 네트워킹 등의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