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중고차 정비항목 기본, 필수 체크리스트

개발자집 2022. 12. 20.

중고차 정비항목 경제적효과

반도체 대란 회피, 자동차 활용 계획이 급하신 분들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 텐데요. 아시다시피 중고차 구입은 새 차량 구입에 비해 경제적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을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두려운 상황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차량을 단연 한 번도 몰아보지 못했고, 어떤 걸 구입해야 사기를 안 당하는지 혹은 덤터기를 안 씌워지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고차 구매 시 필요한 필수 정비 항목 리스트들을 준비했으니,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하나하나 따져보시면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먼저 중고차를 구매하면 경제적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저렴한 가격: 새 차량과 비교해 중고차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중고차 구입 시 새 차량을 구입할 수 없을 정도의 예산으로도 차량을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세금 감면: 중고차 구입 시 새 차량 구입 시에 비해 세금이 감면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차량 소유권 등록 세금과 차량용도세가 새 차량 구입 시에 비해 감면될 수 있습니다.
  3. 저해상 요금: 중고차 구입 시 새 차량 구입 시에 비해 저해상 요금이 적게 부과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차량 연식이 새 차량보다 오래되기 때문입니다.
  4. 저렴한 유지비: 중고차 구입 시 새 차량 구입 시에 비해 유지비가 저렴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정비항목 - 기본 체크리스트

다음은 항목 중 기본 체크리스트입니다.

  1. 차량 정보: 구매할 차량의 모델, 연식, 주행거리, 엔진 상태, 차량 상태, 제조사 등을 살펴보고, 차량 서류를 제공하는 중개인에게 요청해 볼 것. 혹시라도 공식으로 발급하는 서류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정당하게 요청하시어 보관해야 합니다.
  2. 차량 시세: 구매할 차량의 시세를 살펴보고, 시세와 상이할 경우 적절한 이유를 찾아볼 것. K 카 등 다양한 중고차 플랫폼이 있습니다. 꼭 비슷한 매물의 시세를 비교하셔야 합니다.
  3. 차량 점검: 구매 전에 차량을 점검해 볼 것. 점검은 중개인에게 의뢰할 수 있고, 점검 전 차량 상태는 중개인에게 요청해 볼 것. 자세한 점검 내용은 다음 파트에서 소개됩니다.
  4. 차량 금액: 구매할 차량의 가격과 구매 시 지불할 금액을 정할 것. 자동차 구매 시 지불할 금액은 차량 가격, 세금, 서류 수입, 차량 점검 비용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5. 금융 : 금융 제휴 조건을 참고해 금융 제휴 조건에 맞게 어떻게 구매할 것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할부, 일시불 등 다양한 항목이 있습니다. 또한 중고차에서 지원하는 서비스가 있으니 상세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출처 : pexels

중고차 정비항목 - 필수 체크리스트

1. 엔진오일

엔진 오일은 차량의 기본이자 제일 필수가되는 항목입니다. 매 1년 또는 매 15,000Km 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입니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확인하시어 교체가 안되어 있다면 교체요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어컨 냉매

에어컨이 잘 나오는지, 송풍, 냉방은 잘 기능하는지 확인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을 켜고 적절한 온도로 조절해보고,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작동이 제대로 안 될 경우 냉각수가 적거나 장치가 고장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장치를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 점검장에서 전문가에게 점검을 의뢰하거나, 자신이 직접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점검 시 주의할 점은 차량을 점검할 때 에어컨 장치가 제대로 접속되어 있는지, 압력 측정기가 작동되고 있는지, 에어컨 컴프레셔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구동벨트

또 하나 필수로 점검해야하는 항목 중 하나인 구동벨트입니다. 최초 6년 혹은 90,000km 돌파시 점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구동벨트의 종류는 알터네이터, 워터펌프, 에어컨 벨트류가 있으며 이에 대한 장력, 마모 상태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자세한 점검 방법은 구동벨트를 시각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데요. 구동벨트가 잘리거나 찢어져 있거나, 고장난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세한 점검은 전문가에게 요청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4. 냉각수

최초 10년부터 또는 최초 200,000km를 돌파했을 경우 냉각수를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룸 안에는 실린더 헤드라는 부품이 있는데 여기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냉각수입니다. 일반적으로 물만 보충하면 되는 줄 아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부동액 성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겨울엔 얼지 않고 액체 상태를 유지하지만 여름철 같은 고온에서는 끓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적정 주기가되면 교체해야하는 항목입니다.

5.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는 일반적으로 160,000km에 점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서 자동차 점화플러그는 차량의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점화장치를 통해 엔진을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전기 전압을 이용해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점화플러그를 사용하려면 점화플러그를 자동차의 점화장치에 연결하고, 점화플러그를 전기 출입구에 연결한 후 전기 전압을 이용해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6. 브레이크 클러치 액

브레이크 경고등 혹은 브레이크 오일 누유를 피하기 위해 해당 항목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자동차가 정지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 되면, 오일이 작동하여 브레이크 팬과 브레이크 캡에 작용하여 자동차가 정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가 운행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출처 : pexels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