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회원증 발급 방법 최신 정리

    서울도서관 회원증 발급 방법 최신 정리

    서울도서관에서 도서 대여시 꼭 필요한 회원증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발급방법부터 비용 그리고 장소 등 다양한 정보가 정리되어 있으니 아래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시어 발걸음을 돌리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사진-서울도서관내부
    사진 - 서울특별시 내손안에서울

     

    발급 대상, 발급 자격

    발급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급 대상 내용 특이사항
    서울특별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 온라인발급 가능
    서울특별시 소재 직장 또는 학교에 재직하거나 재학 중인 자 온라인발급 가능
    서울특별시에 거주 중인 재외동포, 국내거소 신고자 및 외국인 등록자 온라인발급 가능

    발급방법 및 장소

    발급 방법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도서관 방문 하시면 됩니다.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이동하기 ]

    도서관 방문은 2층 디지털자료실에 가시면 되시고, 이때 중요한 것이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발급 시간

    회원증 발급시간은 평일 기준 09:30 ~ 20:30 이며, 주말은 09:30 ~ 17:30 입니다.

     

    구비 서류

    회원증 발급시 다음 서류를 통해 본인의 자격사항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구분 확인 서류
    서울시민 성인 신분증(현주소기재, 미기재시 신분증과 등본지참)
    서울시민 청소년 (중‧고등학생) 1. 신분증(본인확인 및 소재지 확인 가능한 신분증(청소년증), 미기재시 학생증과 등본 지참)
    2. 보호자 대리발급 불가
    3. 영유아 및 초등학생 규정에 준해서 적용
    영유아 및 초등학생 보호자(법정대리인) 동행 후 보호자(법정대리인) 신분증과 의료보험증 및 주민등록등본 등 가족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을 함께 제시
    서울소재 직장인 또는 사업자  신분증(본인확인) + 사원증, 재직증명서 및 사업자등록증 중 택 1(직장소재지 확인 가능 신분증)
    서울소재 재학생  신분증(주민등록증, 청소년증) + 학생증(학교소재지 확인 가능한 신분증) 
    외국인등록자 외국인등록증(본인확인과 소재지확인 가능한 신분증)

     

    발급 시 주의사항

    발급 하시는 분의 자격 상태에 따라 주의사항이 꼭 있으니, 해당되는 항목을 사전에 필히 읽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 본인 및 자격 확인에 필요한 신분증 및 구비서류는 원본을 제시하셔야 합니다.

    2. 본인서명사실 확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인정되는 신분증은

          –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주소지 기재), 대한민국 여권,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으로만 가능합니다.

    3. 여권은 소재지 정보가 없어 등본을 같이 지참하셔야 합니다.

    4. 재직증명서(사원증)에는 서울 주소가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5. 사업자등록증은 신청자 본인 명의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재발급

    분실, 훼손 등 회원증에 대해 문제가 생길 경우 재발급 수수료는 성인 기준 2,000원 / 중고등학생 1,500원 / 초등학생 이하는 1,000원 입니다. 또한 개명의 경우 신분증과 초본을 지참하면 무료로 발급이 됩니다.

     

    오늘은 서울도서관 회원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유의사항이 다소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으니 면밀하게 살펴보시면 좋겠고, 이 밖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서울도서관 담당자이신 T.2133-0267에 전화하여 문의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2022년 9월 기준의 서울도서관 공식 사이트를 참고한 글입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한 정보에 대해서는 댓글 주시면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